돈 이야기/독서

역행자 요약 창원 독서모임 - (사리사욕)

핵발전소 2023. 5. 2. 22:34

창원 독서모임을 운영하면서 요약했던 책내용입니다!

오픈카톡에서 창원독서모임 <사리사욕> 검색하시면 참석가능합니다. 

https://open.kakao.com/o/gJZfuLWe

 

창원 독서 모임 <사리사욕> 경제 자기계발 에세이

#독서 #재테크 #매주수요일 #오후 #2030 #책읽기 #경제 #자기계발 #자기개발 #에세이 #창원 #친목 #창원독서

open.kakao.com


역행자자청

역행자

95퍼센트의 인간은 타고난 운명 그대로 평범하게 살아간다. 이들을 순리자라 하자.

5퍼센트의 인간은 정해진 운명을 거스르는 능력을 갖고 있다.

 

이 능력으로 인생의 자유를 얻고 경제적 자유를 누린다.

정해진 운명을 거역하는 자.

 

나는 이들을 역행자라 부른다.

 

CHAPTER 1

나는 어떻게 경제적 자유에 이르게 되었나

3개의 벽 인생에서 절대 넘을 수 없을 거라 믿었던 것

 

열여섯 살, 나는 반에서 35등이었다. 내 앞뒤로 있는 친구들은 아예 공부를 하지 않는 아이들이었다.

 

학교라는 세상에서 나는 가장 열등한 사람이었다.

학창시절 나와 짝이 된 여학생들은 울음을 터뜨리곤했다. 공부 못하고 못생기기만 한 게 아니라, 돈도없었다.

 

열아홉 살까지 게임만 하고 살았다. 현실 도피였다.

야간대학 예비로 합격했으나 학업에 어려움을 느끼고 곧바로 학업을 포기했다.

 

편의점이나 고깃집 아르바이트 열 군데 정도를 지원했지만 정말 아무 데서도 날 뽑지 않았다.

 

억지로 지원햇으나 당연히 탈락. 화가난 어머니가 영화관에 전화해서 격력히 항의했다.

 

나는 이렇게 첫 직장에 나가게 됐다.

하지만 히키코모리 게임 오타쿠를 반겨줄 사람은 없었다.

일을 하자마자 왕따를 당했다.

 

그러던 스무살 겨울, 인생 최대의 터닝포인트를 만나게된다. 아르바이트를 하던 누나가 도서관이 새로 생겼는데 정말 좋다고 지나가듯 말했다.

 

사람들하고 친하게 지내게 해주는 책 없나? 그러다가 자기계발 코너에서 대화법 책을 한 권 뽑아들고 읽기 시작했다.

 

책에 나온 내용들을 영화관 아르바이트생들에게 적용해 보기 시작했다. 정말 신기하게도 사람들이 자꾸 나와 대

독서모임<사리사욕>

화를 하려 했다. 책의 위력을 실감했다.

그때 나는 하나의 희망을 보았다. ‘게임처럼 인생에도 공략집이 있구나.’

 

인생은 지옥이 아니었다. 영원히 바꿀 수 없는게 아니라, 계속 레벨업할 수 있는 재미있는 게임이었다.

 

온라인 게임보다 더 신나는, 미치도록 재밌는 게임이었다.

 

CHAPTER 2

역행자 1단계_자의식 해체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생에서 완전한 자유를 얻지 못하는 이유는 무었일까?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과잉 자의식이라 생각한다.

 

아무리 성공한 사람이 옆에 있어도, 아무리 좋은 책을 눈앞에 두어도, 방법을 떠먹여줘도 소용없다.

 

대다수는 자의식을 보호하기 위해 온갖 방어기제로 일생일대의 정보를 쳐낸다.

 

성공한 친구가 정보를 줘도 잘난 척하지 마세요라고 생각하며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린다.

 

돈을 버는 실질적인 방법론을 눈앞에서 가르쳐줘도 저는 돈보다 중요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해요. 안 알려주셔도 돼요라고 겸손하게 답한다.

 

실제로 연애 관련 상담을 해보면 제일 안타까운 사람들이 있다. 바로 자의식이 강한 사람들이다.

이들은 자신을 너무 사랑한 나머지, 그 어떤 상처도 받으려 하지 않는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런 사람들은 대개 자신이 원했던 남자보다 훨씬 못난 남자를 만난다. 왜 그럴까? 너무 철벽을 쳐서 그렇다.

 

사랑 받고 싶으면서도 혹시 잘못된 연애를 할까 봐 자꾸만 상대를 밀어낸다.

 

그러면 멀쩡한 남자들부터 떨어져 나간다. 마지막까지 비상식적으로 대시하는 남자는 결국 성격 파탄자, 속셈을 숨기고 있는 바람둥이 뿐이다.

 

빌 게이츠? 그저 운이 좋아 프로그램 하나 만들고 억만장자가 된 사람이잖아.”

네이버 뉴스 기사에 올라온 댓글이다. 놀라운 것은 이 글이 베스트 댓글이라는 사실이다.

 

꽤 많은 불행과 가난이 나를 너무 사랑하기 때문에일어난다.

 

주변에서 뭐라고들 할 때마다 대답할 변명거리도 늘 준비되어 있다. 부모가, 시대가, 적성이, 취향이, 건강이 맞지 않다고 한다.

 

새로운 생각과 사람, 기회 등을 흡수하지 못하게 된다.

 

종종 누군가의 발언이나 존재에 불쾌함을 느낀다면 그 원인이 자의식때문은 아닌지 알아본다.

 

왜 그 사람을 보면 기분이 나쁘지? 내가 질투하는 것일 수도 있겠구나 라고 인정한다.

 

돈에 대해 얘기하는 사람을 볼때마다 왜 기분이 나쁘고 상대를 적대적으로 보게 되는거지? 사실 인생을 잘 살기 위해선 돈이 필수 조건 중 하나야.

 

내가 지금까지 이 부분에서 자신이 없으니 회피했던 것 같기도 해. 지금부터 뭘해야 할까?

 

이제 질투의 본능을 잠재웠으니 유리한 방향으로 튼다.

열등감을 해소하고, 이걸 변화의 계기로 삼기위한 액션 플랜을 만든다.

 

CHAPTER 3

역행자 2단계_정체성 만들기

 

정체성은 삶의 동기다. 자동차가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선 연료가 있어야 하듯이, 사람도 정체성이라는 연료가 필요하다.

 

나는 한국에서 가장 위대한 자기계발서를 쓸 거야

물론 내가 정말 그렇게 될지는 모르는 일이다.

 

나는 절대 베스트셀러를 쓸 수 없어라고 한정 짓는 순간, 베스트셀러는 고사하고 평범한 책이라도 출간할 가능성은 제로로 수렴한다.

 

이 책을 읽다가 갑자기 나는 내일부터 부자로 살아야지라고 결심한다고 해도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그래서 정체성을 바꿀 환경을 만드는게 중요하다.

뭔가를 배우고 싶을 때, 그걸 남한테 가르쳐보는 것만큼 실력이 빨리 느는 방법은 없다.

유튜버라는 정체성을 갖기로 한 건, 인기 유튜버 자체를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오로지 성장을 위한 자기 강제였다.

 

정체성 변화의 핵심 비결이다. 즉 뭔가를 더 잘하고 싶으면 결심을 할 게 아니라 환경부터 만드는 것이다.

 

자유의지니 노력이니 진정성이니 따위의 듣기 좋고 허망한 것들을 믿는 대신, 나를 훈련시킬 운동장을 만들어 스스로를 밀어 넣는 게 핵심이다.

 

경제적 자유를 얻고 싶다면? 경제적 자유를 원하는 사람들이 모인 집단에 들어가면 된다.

 

돈을 벌고 싶다면, 돈에 관심 많은 사람들 속으로 들어가야 한다.

 

CHAPTER 4

역행자 3단계_유전자 오작동 극복

지식보다 더 자주 자신감을 낳는 것은, 바로 무지다.”_찰스 다윈

 

빛을 좋아하는 나방들은 빛이 나오는 곳을 향해 날아간다. 다만 정말로 타 죽기 위해서 불을 향해 가는 것은 아니다.

 

수만 년 전 초원에서는 나방의 생존에 도움이 됐을 본능이 오늘날에는 나방의 생존을 어렵게 한다.

 

이런 일은 인간에게도 일어난다. 이걸 나는 클루지 바이러스라고 부른다.

 

클루지 바이러스를 의식하게 되면 삶이 어떻게 바뀔까.

유튜브 열풍이 불면서 나도 이제 유튜브 하려고라고 말하는 사람은 100명이 넘지만 정말 시작하는 건 3명이 될까 말까다.

 

왜 사람들은 결심만 하고 실행을 못 할까?

인간은 새로운 도전을 꺼리도록 진화했기 때문이다.

 

만약 원시 시대 사람이 새롭게 도전을 한답시고 오지에 가거나 호랑이에게 덤볐다간 큰 부상을 당하거나 죽었을 것이다.

 

오히려 그 혜택은 직접 도전하지 않고 뒤에서 기다렸던 사람들에게 돌아오곤 했다. 용사는 공주를 얻기는커녕 DNA를 남기기도 어렵다. 현재 살아남은 우리는 잔머리 좋은 겁쟁이의 후손이다.

 

과거에는 도전이 생존과 직결됐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다.

유튜브나 블로그, 새로운 플랫폼에 도전하다 실패해도 죽지 않는다.

 

클루지가 만들어내는 편향은 매우 일반적이라서 좀처럼 자각하기 힘들다.

 

생존확률 80% 그 환자들은 현재까지 잘 살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100명이 이 수술을 받았는데, 그중 20명은 7일 내로 사망했습니다.

 

같은말이지만 2번을 더욱 공포스럽게 여긴다.

 

유튜브를 개설했을 때 성공한 것도 클루지를 이용했다.

인생을 바꿔준 책 5

오타쿠 흙수저를 10억 연봉자로 만들어준 책 5

 

지금 시작하면 100명 중 90등으로 늦게 출발하는 거라는 착각은 오작동일 뿐이다.

 

100명중 1명은 타고난 실행력을 가진 사람일 것이고

내가 만약 지금이라도 유튜브를 시작한다면, 100명중

2등으로 출발하는 것이다. 절대 늦은 게 아니다.

 

CHAPTER 5

역행자 4단계_뇌 자동화

 

두뇌가 한번 최적화를 끝내면, 평생 자연스럽게 지능이 발달한다.

 

지능 발달은 복리의 성향을 띠어, 시간이 갈수록 지능이 눈덩이처럼 자동으로 높아진다.

 

세팅을 끝낸 사람과 아닌 사람의 10년 후는 천지

차이로 나뉜다.

 

한 달에 한 권의 책을 읽으면 딱 1퍼센트 지식 증가가 이루어진다고 하자. 그렇게 1년에 12권씩 읽었다고 가정하면 10년 뒤 지식의 양은 얼마가 될까?

 

놀랍게도 330, 3.3배가 된다.

지식은 좀비가 돼서 다음 지식을 전염시키고, 다시 그다음 지식을 전염시키는 과정이 복리로 불어난다.

 

책을 잘 읽지 않는 사람들은 1년에 한 권도 안 읽는다.

이런 사람들은 책뿐 아니라 신문조차 읽기 어려워하고, 인터넷에서 어떤 글을 봐도 문맥을 이해하지 못해서

엉뚱한 소리를 하고 화를 낸다. 대화를 해봐도 답답하다.

 

그런데 평소 책을 많이 읽은 사람은 어떤 책이든 쉽게 소화하고, 책이 아닌 다른 글들도 잘 이해한다.

 

독서 빈부 격차는 경제적 빈부 격차보다 무서운 것으로, 삶의 양극화를 만든다

 

뇌 최적화 전략 (22전략)

챍 읽기와 글쓰기가 성공으로 가는 최고의 지름길

*22전략이란 2년간, 매일 2시간씩 책을 읽고 글을 쓰는 것

 

오랜 글 쓰기로 뇌 발달이 이루어지면 훗날 뭘 하더라도 남들보다 훨씬 앞서갈 수 있을거다.

 

몸의 코어 근육을 발달시킨 사람은 어떤 스포츠든 잘할 수 있다.

뇌의 코어를 단련해두면 뭐든 잘할 수 있다.

 

CHAPTER 6

역행자 5단계_역행자의 지식

인간의 뇌는 단순함을 좋아한다.

그래서 복잡한 생각을 싫어하고, 하던 일을 선호한다.

 

과거에는 칼을 갈던 대장장이는 일평생 칼을 갈면 되었다. 대장장이가 굳이 어부 일을 배운다고 해서 삶이 나아지진 않았다. 오히려 숙련도 차이로 수익이 줄어들 확률이 컸다.

 

현대사회는 너무나 다른 삶의 양상을 보이고 있다.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사람일수록 막대한 부를 얻도록 사회가 설정되어 있다.

 

만약 현대의 대장장이가 주말을 이용하여 1주일에 하나씩 뭔가를 배운다고 가정하자

유튜브 편집 기술을 1주일간 배운다.

쿠팡에서 판매하는 법을 1주일간 배운다.

온라인 마케팅 수업을 1주일간 배운다.

 

어설프지만 전국에서 주문을 받게 되고, 유튜브로 부수익을 벌어들이며, 새로운 비즈니스 제안을 받기도 한다.

 

기버 이론 역행자는 1을 받으면 2를 준다.

기버 : 퍼주는 사람

테이커 : 받기만 하는 사람

매처 : 딱 받은 만큼만 돌려주는 사람

 

지난 1년간 자신이 어떤 기버 행동을 했는지 기억해보라

책을 덮고 10분간 산책을 나가서 생각에 잠기는 것도 좋다.

 

최근에 본인 인생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사람에게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선물을 보내거나 돈을 송금하라.

혹은 상대가 어려워 보이는 점이 있다면 나름대로 해결책을 적어서 보내주어라.

 

장인정신을 역행하라

적당한 그림실력 + 단련한 유머 + 직장 및 사업 경험

= 0.01퍼센트의 특별한 존재

 

세상에는 나보다 사업을 잘하고, 돈 많고, 똑똑하고, 말 잘하는 사람이 많았지만, 이 애매한 능력을 골고루 갖춘 채 자기계발 및 비즈니스 유튜브를 했던 사람은 드물었다.

 

타이탄의 도구들 5

1. 온라인 마케팅 (블로그, 인스타 유튜브, 스마트스토어)

2. 디자인

3. 동영상 편집 기술

4. PDF책 제작과 판매

5. 프로그래밍

 

인생이 너무너무 쉬운 이유를 1분 만에 입증해 보겠다.

 

내가 1분 만에 당신의 인생을 변화시켜보겠다. 자신 있다. 결국 인생을 행복하게 사는 방법을 알아내면, 돈은 자동으로 따라온다는 게 내 신념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실행력이다.

 

사람들은 돈을 벌기 어렵다고 말한다. 하지만 내 관점에선 매우 쉽다. 그리고 인생에서 남들보다 앞서가는 방법은 진짜 쉽다. 이제부터 내가 내는 3개의 과제를 해라.

각각 길어야 20분밖에 안 걸리는 일이다.

이것만 해낸다면 당신 인생은 크게 바뀔 거라 장담한다.

1. 블로그를 개설해서 아무거나 하나의 글을 써라

2. 유튜브를 개설해서 자신의 폰에 있는 영상을 아무거나 하나 업로드 해라

3. 1, 2 번이 싫다면, 최근에 본인이 관심을 갖고 있던 일 중 아무거나 하나를 해라(독서 20분 하기 등)

 

, 했는가? 아마 안 했을 거다. 놀라운 일이 아니다.

100명이 읽어도, 99명은 단 하나의 항목도 하지 않는다.

겨우 20분 걸리는 일을 시켜도 사람들은 하지 않는다.

그래서 인생이 진짜 쉬운 것이다.

 

이것조차 실행하지 않는 사람이 99퍼센트이기 때문에, 하나만 해봐도 당신은 가장 어려운 첫발을 떼는 것이다. 그리고 상위 1퍼센트의 추진력을 얻게 되는 것이다.

 

CHAPTER 7

역행자 6단계_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 루트

 

돈을 버는 근본 원리

-상대를 편하게 해주기

-상대를 행복하게 해주기

 

결국 돈을 버는 핵심은 문제 해결력

사람들이 어떤 것에 불편함을 느끼는지, 어떤 것에 행복을 느끼는지 알아내야 한다.

 

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공부법

 

1. 정체성 변화

부업을 시도해보거나, 모임에 참가해 보잘 것 없는 자신의 모습을 확인하며 인생 참 짜증나네라는 감정을 겪어야 한다.

 

2. 20권의 법칙

창업준비를 할 때 내가 가장 먼저 한 것이 마케팅 책 20권을 쌓아두고 읽어 나간 것이다.

 

당신이 만약 카페를 차린다면, 카페에 관한 책 20권을 사서 읽어라. 자신 있게 말하건대 거의 모든 카페 사장은 아무 책도 읽지 않고 자신의 직감이나 머리만 믿고 카페를 시작한다.

 

이루고 싶은게 있다면 관련 분야 책을 10권씩만 꺼내서 훑어보라. 패배할 가능성이 현저히 떨어진다.

 

3. 유튜브 시청

아무래도 영상은 책 읽기보다는 뇌 최적화 측면에서나 학습 측면에서나 효율성이 많이 떨어진다.

영상이 현재 자신의 수준보다 높다면 뭐라도 배울 게 있을 것이다.

 

4. 글쓰기를 통한 초사고 세팅

블로그에 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공부법이라는 주제로 글을 써보아라

잠자기 전에 딱 10분간 타이머를 켜고, 오늘 했던 생각중 하나를 글로 정리해보아라.

 

5.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 학습으로

무료 온라인을 넘어 유료 강의에 뛰어들어야 한다.

나는 투자 혹은 사업 강의에 돈을 쓴사람 이라는 정체성이 생긴다.